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특수교육 개요 정리

감각 조절이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by lulululalala 2022. 6. 16.
반응형

 

  다양한 활동과 행동, 이 부분에 감각 조절은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요? 행동은 의식행동과 무의식 행동을 모두 포함하며 매우 광범위합니다. 감각 조절은 이 중 의식적인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감각 조절은 행동을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오늘 오전에 어떻게 시간을 보내셨나요? 아침에 일어나서 밥을 먹고, 양치를 하고, 옷을 입고, 학교에 가거나 출근을 하고, 차를 마시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이 모든 활동들이 감각과 관련이 있습니다.(감각 기능 이외에도 운동 기능, 정서 기능, 선호도, 경제적 요건 등이 활동에 영향을 줍니다.) 오늘은 이런 감각 기능이 활동 참여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각 조절 기능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감각에는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전정 감각, 고유감각 등이 있습니다.  이런 감각들을 받아들이는 기관들을 통해 신경계로 감각 자극이 전달되고 그 결과로 행동이 나타나는데, 뇌에서 작용하는 과정을 감각 조절 기능이라고 합니다.

   크게 두 가지의 신경학적 기전이 감각 조절에 영향을 비칩니다. 첫째, 감각 여과는 뇌에서 불필요한 자극을 걸려내는 것으로, 과부하를 막고 주의 집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둘째, 감각 습관화로 감각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 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 감소되거나 반응하지 않는 것입니다. 큰 소리가 들리면 처음에는 놀라지만, 그 소리가 반복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 더 이상 그 소리에 반응하지 않게 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은 여과와 습관화를 통해 다양한 감각(소리, 빛, 냄새, 맛, 접촉 등)을 선택적으로 수용하고 자기 조절을 유지하며, 일상생활에서 환경과 활동에 적응하고 효율적으로 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감각 조절과 관련된 뇌 기능

  시각, 청각, 후각에서 수용된 감각은 뇌로 직접 전달이 됩니다. 하지만 몸을 촉각, 전정 감각, 고유감각은 감각 신경로를 따라 망상체라는 곳으로 전달됩니다. 망상체는 수면, 각성, 주의집중과 관련이 있는 조직입니다. 망상체로 전달된 감각은 시상으로 전달되어서 처리되는데, 감각, 감정을 담당하는 변연계와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그래서 감각 조절이 어려운 아이들은 강한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각성과 수행의 상호관계

  각성은 깨거나 또는 자극에 반응을 보이는 생리적, 심리적 상태를 말합니다. 각성과 수행은 종모양 형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적절한 각성 상태는 성공적인 감각 조절에 영향을 줍니다. 최적의 각성 수준은 수치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보통 범위로 나타내어지는데 이는 사람마다 다르며, 각성에 영향을 주는 감각의 종류, 양, 강도 역시 모두 다릅니다.

감각 조절과 주의

  위에서도 말했든 일부 감각이 망상체로 전달되어 영향을 주고받으므로 감각 조절은 주의와 연관이 깊습니다. 그래서 감각 조절이 어려운 아이들은 학습 활동이나 활동에 필요한 주의와 관련된 집중, 전환, 유지, 공동 주의하기 등 모든 유형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감각 조절 장애가 활동에 미치는 영향

  감각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은 여러 활동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우선 놀이 활동에서는 장난감 놀이 도구나 재료의 사용을 회피하고, 소음이 있는 놀이 장난감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움직임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체적인 탐색이나 운동 놀이에도 참여를 하지 않습니다. 연령이 낮을수록 이러한 회피는 중요한 발달 자극을 감소시켜 이후의 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조활동에서는 양치나 목욕을 거부하는 행동을 보이거나, 식사를 할 때도 맛, 질감, 냄새, 온도에 따라 음식 자체를 거부하거나 특정 음식만 고집할 수 있습니다. 머리 빗기, 머리 감기, 옷 입기 등에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학교 활동에서 역시 다양한 학습 도구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을 싫어하고, 소음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교과 수업에 집중하기, 줄 서기, 급식 먹기 등 전반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촉각적으로 예민한 경우에는 또래와의 접근 자체를 거부하고, 심한 경우 공격 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어려우며, 자존감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